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알기/복지 혜택 방법

23년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업 변경 사항 정리

by 일어나기 2023. 1. 25.
반응형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업이 2023년 일부 개편 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제도는 만 15~34세에 해당하는 신규 취업한 청년을 대상으로 정부와 기업, 청년이 청년층의 자산 형성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된 사업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업의 주요 변경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년 내일 채움 공제란?

청년층에 해당하는 만 15세 이상 ~ 만 34세 까지의 국민 중 신규로 취업한 청년층에 해당 되는 청년을 대상으로 정부와 기업, 청년이 공통으로 장기 2년간 월별 공제금을 납입하여 청년에게 성과에 대한 보상금으로 목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남자의 경우 군 복무기간을 고려하여 최고 39세까지 가능하게 됩니다.

청년 내일 채움 공제에 가입한 청년은 정규직 2년의 장기 근무를 해야 하며, 파견 근로자와 기간제 근로자는 제외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2년간의 장기근무로 국가 실업률을 낮추고 취업률을 높이기 위한 제도의 일환입니다.

높은 청년 실업률은 국가 경제에도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마련된 제도로 청년은 취업해서 목돈을 마련하고 기업은 잦은 퇴사로 인한 고용 불안정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청년이 취업해서 장기근속을 하면 나라 경제가 제자리를 찾고 기업은 근로자를 장기로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 기업, 청년층 모두에게 장점이 되는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2년간 장기 근속할 우수 인재를 확보할 기회를 잡고 청년은 목돈 마련할 수 있는 제도로 청년 내일 채움 공제에 해당된다면 공제 가능한 기업을 알아보고 신청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청년 내일 채움 공제는 고용노동부와 중소기업이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고충은 근로자들의 잦은 이직으로 안 한 인력난입니다. 중소기업은 우수인력을 고용 유지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장기 고용 유지 할 수 있는 기회로 청년 내일 채움 공제에 관심이 많습니다. 청년은 모든 상황의 이로운 점을 활용하여 청년 내일 채움 공제를 공제받으면 됩니다.

2년이라는 장기근속을 통해 경력을 쌓을 수 있고 목돈 마련이라는 희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개편 내용 정리

2023년 청년내일 채움 공제의 내용부터 정리하겠습니다.

청년 내일 채움 공제는 기존에는 기업 규모를 5인 이상의 중소기업에만 국한했으나 이번 개편 내용에는 5인 이상 ~ 50인 미만 사업장으로 변경합니다. 모든 기업이 신청할 수 있었으나 제조업, 건설업만 청년내일채움 공제 기업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년 내일 채움 공제에 가입된 기업의 규모에 따라 기업 기여금을 차등 지급하였던 내용이 개편되어 기업이 100% 부담으로 개편되었습니다. 책임성 강화 등을 고려하여 청년과 기업의 적립금 부담 비율이 상향되었습니다.

청년층은 2년간 공제금 300만 원에서 400만 원으로 개편, 기업도 2년간 공제금 300만원에서 400만원으로 개편, 정부는 600만원에서 400만원으로 개편 됩니다. 정부 지원금 400만원 중 200만 원은 기업지원금이며, 200만원은 청년지원금입니다.

2년의 장기근속을 하게 되면 청년 내일 채움 공제금 1,200만 원을 지급받게 되는 것입니다. 사업 수행 기관도 개편합니다. 기존에는 사업을 주체했던 운영기관에서 관리했으나 23년부터는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관리하게 됩니다.

22년까지 공제에 참여한 청년층과 기업 관리는 기존 운영기관에서 계속 담당하게 되고, 23년에 신규 가입한 청년 및 기업에 대한 관리는 지원규모가 축소됨에 따라 관할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관리하게 됩니다. 가입과 공제금 지급에 관한 전반 업무 수행에 관한 관리처가 청년내일채움공제 운영기관에서 고용복지플러스 센터로 변경되는 것입니다.

 

청년 내일 채움 적립금 정리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청년 적립금, 기업 부담금, 정부 지원금으로 3자가 공동으로 2년간 1200만 원을 적립하게 됩니다.

청년 적립금은 청년계좌자동이체로 적립하게 됩니다. 2년간 400만 원을 적립하게 됩니다.

청년 적립금 1개월부터 20개월까지는 월 16만 원을 적립하고 이후 21개월부터 24개월까지 4개월간은 20만 원을 적립해서 400만 원을 적립합니다.

기업은 기업가상계좌에 적립하게 됩니다. 2년간 400만 원을 적립하게 되며 20개월까지 16만원, 21개월 부터 24개월까지는 20만원을 적립하여 2년간 400만원을 적립하게 됩니다.

정부 지원금은 기업과 청년의 가상계좌로 적립하게 됩니다. 정부 지원금도 2년간 400만원을 지원하게 됩니다.

1개월째  60만 원을 지원, 6개월째 70만 원 지원, 12개월(1년)째 70만원 지원, 18개월 100만 원 지원, 24개월에 100만 원을 지원합니다.

청년 내일 채움 공제에 대한 개편 내용을 숙지해서 자산형성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청년들의 취업률이 올라가고 기업의 인력난 해소, 정부의 고충 실업률 감소 등 장점이 가득한 청년 내일 채움 공제에 많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