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알기/건강 지키는 법

위급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정보 소개

by 일어나기 2023. 1. 16.
반응형

주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위급 상황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은 대도시 과밀로 인한 인구의 도시 집중화가 심합니다.

도시 집중화로 자동차 수요가 많아지면서 교통량이 급증하고 여기에서 오는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게 됩니다.

개인 핸드폰의 보급으로 거의 모든 국민이 휴대폰을 가지고 있고 볼거리가 많은 게임 및 다양한 콘텐츠, 홈쇼핑 등으로 인해 걷는 중에도 휴대폰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킥보드, 오토바이, 자동차와 사람 간 접촉사고 및 교통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좁은 골목에서 운전하다가 아이들이 다치는 상황도 많아서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질병으로 인한 위급상황을 뉴스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심뇌혈관계 질환으로 응급실의 환자가 증가하고 이런 환자들은 가정이나 도로, 식당, 사업장 등 어디에서나 쓰러지는 응급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위급 상황을 맞닥뜨렸을 때 대처 능력이 있는 사람이 주위에 있었다면 생명에는 문제없겠지만 무관심 또는 대처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이 우왕좌왕하는 사이 시간은 흘러 환자는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는 위기 상황 대처법 먼저 숙지 해서 우리 가족과 이웃을 지켜야 합니다.

위급상황시 119신고를 먼저 하세요
위급 상황 발생시 119 신고하세요. 대처방법은 먼저 숙지하고 있으면 좋습니다.

우리나라의 재해와 재해 대처

우리나라는 해마다 굴직굴직한 사건 사고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재해의 원인은 사회적 재난과 자연적 재난으로 나눠지며 자연재난에는 해마다 제일 많이 일어나는 태풍과 홍수, 해일, 낙뢰, 지진, 황사, 호우 등이 있습니다.

사회적 재난에는 화재, 건물 붕괴, 폭발, 교통사고, 환경오염, 전염병으로 확산으로 인한 피해를 모두 통틀어 말하고 있습니다. 재해를 관리하는 것은 혹시나 있을 재난으로부터 피해 정도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우리나라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재난이란 재난의 예방, 대비, 대응 및  복구를 위하여 행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고 규정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재해관리체계에 따라 국가 재난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소방방재청은 재해 발생 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장관을 중심으로 설치되어서 긴급구조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민의 안전을 위해 재해관리시스템에 따라 관리하고 있습니다.

전염병 확산으로 인해 통제 관리하는 업무도 하고 있어서 현재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국민의 안전을 위해  철저한 통제를 하고 있습니다. 철저한 통제는 다수의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것으로 방역 시스템에 따라야 하는 것이다. 응급대처는 응급의료체계에 따라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든 재해로 인한 응급상황에 있을 시 여러 의료 분야에서 응급의료의 지식을 집중화시켜서 체계 간의 유기적인 연관성을 가집니다. 

응급처치 대처 방법

응급 환자가 발생하면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라면 누구라도 즉각 반응하여 환자를 도울 것입니다.

심폐소생술은 가족 또는 응급환자에게 생명의 빛과도 같기 때문에 교육을 받을 때 집중해서 몸에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쓰러져 의식이 없는 환자를 발견 하면 제일 먼저 119 신고를 하고 심폐소생술을 합니다. 골든 타임을 고려하여 신속하게 진행해야 환자의 생명과 후유 장애에 문제가 없어집니다. 심폐소생술 시 가슴압박은 119 신고로 출동한 응급 구조사가 도착할 때까지 압박해야 합니다.

생명이 위급한 환자를 처음 대할 때 당황하지 말고 즉각 움직여서 생명을 살린다는 사명감으로 행동한다면 시간을 놓쳐 안타깝게 사망하는 경우는 없을 것입니다.

빠른 조치로 가슴 압박 1~2분에 바로 일어나는 환자도 있기 때문에 심폐소생술은 국민 모두가 익힐 수 있는 여건이 마련 되었으면 합니다. 한 가족의 행복이 나로 인해 유지될 수 있습니다. 응급 환자 발생 시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먼저 환자의 기도를 유지해 주는 것, 무의식 환자가 경주 손상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환자를 크게 움직이는 행위는 조심해야 합니다. 옷을 느슨하게 풀어주고 따뜻하게 보온을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의 응급의료체계는 세계적인 수준이기에 재난 대비  잘 대응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뉴스에서 사회적 재난 상황에 노출되어 하루 아침에 사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국민성에 맞는 재난 대응 체계를 준수 하여 구체적인 시스템으로 모든 국민이 안전한 나라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일반 국민이 일상에서 필요하고 응급 상황에 대응하고 취할 수 있는 모든 행동 요령과 주의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의점도 꼭 숙지해서 위급 상황, 응급 상황에 대응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